Overview
MVS기법을 사용해서 Generalizable Gaussian Splatting을 구성하는 방법론에 관함
- 학습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1by1 Pixel-aligned gaussian representation함
- GS parameter 출력하는 CNN network를 설계함 (3D Gaussian을 explicit하게 update하지 않고 densification도 없음)
- NeRF Rendering 이미지와 GS Rendering 이미지의 평균값으로 Rendering
알고리즘
0) 여러장 이미지를 COLMAP사용해 이미지별 camera parameter, point cloud 획득함. 그 중 2~3장 or 16장 이미지로 학습
1) MVSNet을 사용해서, depth를 estimation
2) Warping한 이미지 feature 과 depth map으로, pixel마다 3DGS parameter 를 estimation
3) Volume rendering 과 Gaussian rendering 의 평균값으로 rendering
4) Loss는 RGB Loss로만 구성
5) 그 후 noise를 제거하기 위해, Consistent aggregation 사용 : 다른 view의 depth map으로 mask를 만들어서 reprojection error계산
실험 결과
link 에서 확인
Generalizable model 학습 : DTU 88개 scene, 학습시간 언급 없음
Generalization test : 2-3개 view로 training
Per-scene Optimization : 16개 view로 training, 4개 view로 testing
입력수가 작다보니, 3D-GS속도도 상당히 빠름
Closing..
이상 짧은 리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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