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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minology

[개념 정리] Plücker coordinates (플뤼커 좌표계)

by xoft 2025. 1. 1.

3차원상의 직선을 표현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2개 점의 위치'로 표현하거나 '점의 위치'와 '방향 벡터'로 표현하지만,

Plucker coordinates에서는 '방향 벡터'와 '모멘트 벡터'로 표현합니다. (그림 출처 : link)

'방향벡터'는 점 x에서 y로의 벡터 d = y - x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벡터'는 점 x와 y의 외적 m = x $\times$ y으로 계산하며, 이 벡터는 원점(=m의 시작점), x, y가 포함된 평면에 수직이게 됩니다. 또한 위에 표시된 초록색 삼각형의 면적이 '모멘트 벡터'의 크기가 되는 성질을 가집니다.

최종적으로 Plucker coordinates로 표현된 직선은 아래와 같이 6차원으로 표기됩니다.

 

 

예시

Two Points Representation → Plücker Coordinates

x = (2,3,7), y = (2,1,0) 일 때,

방향 벡터는 d=y−x=(0,−2,−7),

모멘트 벡터는 m = x $\times$ y 이며, 이를 계산하면

따라서

 

 

 

Plücker Coordinates  →  Two Points Representation

$(d:m)=(0:−2:−7:−7:14:−4)$

: 방향 벡터

: 모멘트 벡터

 이용해 x를 찾습니다. x는 0이 아닌 임의의 점 $(x_1,x_2,x_3)$으로 설정합니다.

위 조건을 풀면, 아래 방정식이 계산되고,

최종적으로 x = (2,3,7)이 됩니다. y는 y = x + d 를 사용해 계산합니다.

x = (2,3,7)이고 y = (2,1,0) 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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