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rminology

[개념 정리] Material Point Method (MPM) : 물리 시뮬레이션 기법

by xoft 2024. 6. 29.

 

Material Point Method (MPM)는 고체, 액체, 기체 등의 물질이 어떻게 움직이고 변형되는지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하는 기법입니다. 1994년에 고체 역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처음 소개(link) 되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MPM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시뮬레이션 공간에 각 입자들은 mass(=질량), momenta(=운동량=질량x속도), stresses(=응력=물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힘), external forces(=외력=외부에서 물체에 가해지는 힘)등을 변수로 가집니다. 입자들의 물리적 속성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림 출처: link)

시뮬레이션 공간을 grid로 나눕니다. 위에선 2D grid로 표현되어 있지만, 실제론 3D grid입니다. cell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정확도는 올라가고, 연산속도는 느려집니다.

  • particle to node : 각 입자의 물리적 속성을 grid의 인접 8개 node로 분배합니다.
  • nodal solution : 집계된 힘을 이용해 node의 가속도(=힘/질량), 속도를 업데이트합니다.
  • nodel to particle : node에서 계산된 가속도/속도를 입자로 전파합니다. node와 입자간의 거리로 weighted sum됩니다.
  • update particles : 입자의 속도/가속도를 이용해 새로운 입차의 위치를 갱신합니다.

 

 

다른 출처(link)의 Overview그림도 참고해봤습니다.

첫번째 설명과 동일하고, 입자의 Volume(=부피)가 고려되어지는게 약간 다른데, 입자의 물리적 속성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5) Collided부분은 외력을 처리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MPM에 관한 2018년 최신 연구(link)를 보면,

강체에 힘(1)을 주었을 경우, CDF(=누적분포함수)로 grid와 입자를 모델링(2~3)해서, MPM을 수행(4~7)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변위 불연속성(displacement discontinuity)와 2방향 강체 결합(two-way rigid body coupling)에 관해 다룬 논문입니다. 해당 논문의 발표 영상입니다. 2분38초 부분에 실험결과 영상이 있습니다.

 

 

기타 출처 : link

댓글